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이 어떻게 적용 되었는지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
SOLID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OCP 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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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기서 3가지 SRP , DIP , OCP 적용

 

SRP [단일 책임 원칙]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, 연결하고 ,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
  •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함
    •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
    •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

DIP [의존관계 역전 원칙]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 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•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 ,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했다. 왜냐하면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는  DIP를 지키며 추상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 같았지만 , (FixDiscountPolicy) 구체화 구현 클래스에도 함께 의존 했다.
  • AppConfig가 FixDiscountPolicy 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의존관계를 주입했다. 이렇게 해서 DIP 원칙을 따르면서 문제도 해결했다.

OCP [개방-폐쇄 원칙]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를 지킴
  •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눔
  • AppConfig(구성 영역)에서의 수정만으로 가능하다.
  • "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 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."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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